faq-01

고객 여러분께서 자주 문의하시는 질문과 답변을 모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에 찾으시는 내용이 없거나 추가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Q&A 게시판 혹은 Contact us 메시지 보내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추후로 FAQ는 계속 업데이트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Staining FAQs

현재 회색으로 빛바랜 오래된 데크와 울타리가 있으며 어느 정도 스테인 도장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목재들을 어떻게 원래의 모습으로 복구 할 수 있나요?

삼나무(Red wood), 적삼목(Red Cedar), 다른 송진이 풍부한 수종은 타닌 성분을 가지고 있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색빛으로 보이게 됩니다. 여러분은 스테인 스트리퍼를 사용해서 목재 표면에 있는 타닌 성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에 함유된 옥살산(Oxalic acid) 성분은 손상된 목재 도장면을 제거하여 본래의 목재면을 노출시켜 줍니다.
여러분은 작업자의 건강과 작업물 근처에 있는 식물들의 손상을 피하기 위해 항상 제품에 적힌 주의 사항을 따르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목재 보호는 어떻게 유지해야 합니까?

비바람에 오랜 시간 노출된 목재의 내구성과 기능성은 반드시 정기적인 검사와 보호가 필요합니다.
사실 외부 환경에 노출된 목재는 대기 오염 인자들에 의해 천천히 끊임없이 악화되어 목재 도료만으로 이러한 문제를 항구적으로 예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목재면의 악화를 예방하며 완벽한 목재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목재 도료의 보존 상태에 대한 평가를 일 년에 두 번 (일반적으로 여름이 오기 전 한번, 겨울이 오기 전 한번) 정도는 주의 깊게 검사해야 합니다.
목재 도장면 보수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완전히 망가질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예방은 치료보다 더 나은 선택입니다.
일반적으로 엷은 색상의 목재 도료로 도장한 경우 그리고 침엽수종인 경우 목재 표면의 정기적인 검사가 특히 중요하며 손상된 부위는 가능한 빨리 손질해야 합니다.

목재에서 송진(Resin)이 누출된 경우 어떻게 합니까?

도장면에서 누출되는 송진의 문제를 제거하는 유일한 방법은 80방 사포로 문지른 후 드러난 원래의 목재 표면에 다시 목재 도료를 도포하는 작업을 처음부터 재 시작해야 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많은 옹이를 가지며 높은 레진 성분을 함유한 전나무(fir wood) 수종을 사용해서 발생합니다.
특히, 바니쉬 혹은 래커링(lacquering) 마감 작업이 필요한 경우 이런 종류의 수종을 피하십시오. 만일 여러분이 이런 수종의 선택을 피할 수 없다면 목재 속에 완전히 송진 성분이 차단될 때까지 어떠한 목재도료 도장 작업도 진행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누출된 송진 성분은 합성 신너(synthetic thinner)를 사용해서 제거함으로서 문제를 제한 할 수 있습니다. 24 시간 완전히 건조 후 다음과 같은 제품을 도장 할 수 있습니다.

  1. 실내용 도장 작업인 경우 실러 TR 5008 제품을 사용하십시오.
  2. 실외용 도장 작업인 경우 2액형 제품을 사용하십시오.(수성 목재 도료 혹은 PU)

가정에서 반투명 스테인 혹은 솔리드 컬러 스테인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나요?

이러한 선택에 있어 어느 정도는 심미적 외양이 고려 대상일 수도 있습니다. 반투명 스테인은 나뭇결을 보이는 반면 솔리드 혹은 불투명 스테인은 나뭇결을 숨기지만 여전히 목재의 질감은 노출된 상태입니다.
도장할 목재의 상태가 좋으며 훌륭한 나뭇결을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은 시간적인 관점에 바라보는 즐거움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목재가 오래된 상태며 잠재적으로 균등하지 않게 낡게 되는 경우, 과도한 다공성, 심한 색상 변이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솔리드 혹은 불투명 스테인은 이러한 결함들을 숨길 것입니다.
몇몇 도장 작업 부위에서는 보수를 넘어서는 손상이 있다는 것을 주의 하십시오. 그러한 목재는 부드러우면 과도하게 균열이 발생했거나 움푹 파인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목재는 장기간에 걸쳐 스테인을 유지하지 못하며 전체 도포면에 스테인 작업 전에 교체해야 필요가 있습니다.

스테인 작업을 하기 전에 데크가 샌딩 할 필요가 있는 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목재가 이전에 한 번도 스테인으로 도포되어 있지 않은 경우 목재 표면을 샌딩하는 작업은 항상 좋은 작업 방법입니다.
이것은 스테인 도료가 목재에 적절히 흡수되도록 도와주며 균일한 좋은 도장 마감면을 제공해 줍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전에 데크가 스테인으로 도포되어 있다면 여러분은 데크 위에 일정한 크기의 접착테이프를 붙인 후 땠을 때 목재 섬유가 테이프에서 보인다면 여러분은 샌딩 작업을 다시 할 시점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방식대로 작업이 잘 진행되기를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한 가지 팁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작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한 가지 확실한 팁은 테스트 패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전체 도장면에 도포하기 전에 작은 목재 부위에 목재 도료를 도포하여 어떻게 보일 지 알아 보는 작업입니다.
테스트 패치 작업 후 색상의 변화 혹은 추가적으로 필요한 준비 작업을 최소한의 노력으로 결정 할 수 있습니다.